홍경PD의 책상

500세 시대가 온다. '장수'할 준비 되셨습니까? 본문

500세 시대가 온다. '장수'할 준비 되셨습니까?

홍경PD 2019. 12. 22. 22:33

 

구글은 인류의 수명을 500세로 늘리겠다고 선언했다.

사살상 불로불사에 도전하고 있는 것이다. 자회사 생명공학기업 칼리코(Calico)를 설립해 1조 원 규모의 천문학적인 자금을 투입해 생명연장 프로젝트에 몰두하고 있다. 구글 외에도 애플, 페이스북, IBM 등 실리콘밸리의 초거대 기업들이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기술 등을 앞세워 인류의 생명 연장을 위한 R&D 투자를 하고 있다. 이 연구들의 성과가 나타난다면 인간의 수명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이다. 

분명히 누군가는 이런 주장이 터무니없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런데 불과 100년 전만 해도 인간의 평균 기대수명이 40세가 넘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지금은 전 세계 평균 수명은 72세까지 올랐다. 인류의 기대 수명은 지속적으로 늘고 있고, 그 속도는 의학 기술의 발전으로 가속화되고 있다. 20~30년 뒤에 인간의 기대 수명이 2~300살로 늘어나는 것이 꿈이 아닐 수 있다.

이렇게 기대 수명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더 오랫동안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자신의 건강을 세심하게 관리해야 한다. 균형 잡힌 식습관, 규칙적인 운동 같은 뻔한 방법 외에 어떻게 건강을 관리해야 제대로 관리하는 것인지, 더 전문적인 내용을 알고 싶다면 책 <오래도록 젊음을 유지하고 건강하게 죽는 법>을 읽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 책은 세계적으로 노화 분야의 최고 권위자로 인정받는 스티븐 R. 건드리 박사(MD)가 쓴 책으로, 어떻게 노화를 막고 건강하게 수명을 늘릴 수 있는지 아주 구체적으로 적혀있다.

 

책에는 노화를 막고 장수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전문적인 의학 지식들과 함께 적혀 있는데, 그중 몇 가지만 소개한다.

 

1. 핵심은 장 건강이다

<오래도록 젊음을 유지하고 건강하게 죽는 법>에서는 장 건강이 얼마나 중요한지. 어떻게 해야 장 건강을 잘 관리할 수 있을지 알려준다. 우리가 직접 실천할 수 있도록 아주 구체적으로 말이다. 노화와 관련된 일반적인 질병 대부분이 '장 누수 증후군'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이 증상은 원래 단단히 연결되어 있어야 할 창자의 점막 세포에 미세한 구멍들이 많아져서 생기는 증상이다. 장 누수가 생기면 위장관에 있지 말아야 할 것들이 새어 들어오고 건강이 나빠지기 시작한다.

이렇게 창자 벽에 구멍이 생기는 원인 중에 하나로 '렉틴'이 있다. 렉틴은 장 내벽으로 들어가서는 안 되는 탄수화물 결합 단백질인데, 이것이 포함된 음식을 많이 먹으면 장 내벽을 지켜주는 점액질이 계속 소진되어서 창자 벽에 구멍이 뚫리게 된다. 문제는 이렇게 한번 구멍이 뚫리게 되면 렉틴뿐만 아니라 다른 나쁜 박테리아도 장내로 들어올 수 있게 되어 장내 염증이 점점 심해지게 된다는 것이다. 창자 벽이 손상되면 수많은 질병에 쉽게 노출되고 '염증성 노화'가 촉진된다. 그렇기에 '렉틴'이 함유된 식품은 제한해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설치류 중 가장 수명이 긴 '벌거숭이 두더지쥐'

벌거숭이 두더지 쥐라는 동물을 아는가? 이 동물은 작고 못생기고 털도 없다. 그런데 특이하게도 수명이 정말 길다. 비슷한 크기의 다른 동물보다 평균 10~15배 오래 산다. 인간으로 치면 800살까지 사는 것이다. 자연법칙을 위배한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오래 살아서 학계에서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구글의 생명 공학 계열사 칼리코도 이 벌거숭이 두더지쥐의 장수 비결에 관심이 아주 많다.

비결은 무엇일까? 바로 먹는 것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장내 유익균에 먹이는 것이 비결이다. 이 두더지쥐는 뿌리, 덩이줄기, 토양 균류를 먹는 유일한 설치류이다. 이런 먹이들을 소화할 때 수명을 크게 늘리는 화합물이 생성된다. 예를 들면, 황화수소 같은 것이 있다. 이 황화수소는 미토콘드리아에 연료를 공급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 쥐의 배설물을 조사해 보면, 장내 박테리아의 구성과 다양성이 거의 인간만큼이나 다양하다. 105세 이상 초고령인들에게서 발견되는 '모기박테리아시에'라는 박테리아까지 갖고 있다. 비슷한 크기의 다른 동물보다 이들이 훨씬 오래 사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벌거숭이 두더지쥐의 사례에서도 건강한 장수의 핵심은 어떤 음식을 먹는지, 그리고 장내 유익균들을 어떻게 관리하는지임을 알 수 있다.


3. 말단소체(텔로미어)를 길어지게 하는 '비타민D3'

말단소체는 나이가 들수록 유전 물질이 소모되지 않도록 보호해 주는 DNA 끝부분의 염색소립이다. 말단소체가 길수록 노화를 방지할 수 있는데, 체내에 '비타민D'가 충분하면 말단소체의 길이가 길어질 수 있다. 영양실조가 심각한 아이들에게 비타민D3를 많이 투여했더니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지 않았음에도 체중이 빠르게 증가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비타민D가 장 내벽을 복구해서 같은 음식을 먹더라도 더 많은 영양을 흡수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비타민D는 과다 섭취로 인한 부작용도 거의 없기 때문에 다른 영양소처럼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만약 간단한 영양제 섭취로 장을 관리하고 싶다면, 비타민D 영양제를 먹는 것을 추천한다.

 

<오래도록 젊음을 유지하고 건강하게 죽는 법>에는 위에 열거된 내용들 외에도 구체적으로 어떤 식단으로 먹어야 하는지, 반드시 피해야 하는 식품류는 무엇인지, 어떤 습관을 가져야 하는지 등 건강한 장수를 위한 방법들이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만약 제대로 된 건강관리 방법을 알고 싶다면 책 <오래도록 젊음을 유지하고 건강하게 죽는 법>을 읽어 보는 것을 강력히 추천한다!

 

 

도서 구매 링크: http://bit.ly/2q5V2sF

 

오래도록 젊음을 유지하고 건강하게 죽는 법

세계적인 심장 전문의 스티븐 건드리 박사는 사람들이 중...

www.kyobobook.co.kr

Sponsored by Rokmedia